대지면적 건축면적 바닥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개념

대지면적 건축면적 바닥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개념

지난번 자료를 통해 재건축과 재개발 사업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재개발은 공공 사업으로 지역 혹은 동네 기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예측을 할 수 없지만 재건축의 경우 30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를 기준으로 사업성을 검토하면 충분히 재건축을 예측하실 수 있다고 해서 재건축이 예측되는 건설 아파트를 노려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은 여기 darrdarrdarr 대지지분이란 아파트 전체 단지 면적을 가구 수로 나눈 면적을 의미하는 값으로 재건축재개발 사업 시 사업성을 따질 때 가장 가치있게 작용하는 값입니다.

대지지분이 많을수록 더 많은 건물을 지을 수 있어 추가부담금이 낮아질 뿐 아니라, 무상지분율추가부담금 없이 받을 수 있는 대지지분율도 높아집니다.


용적률과 건폐율
용적률과 건폐율

용적률과 건폐율

용적률과 건폐율은 아주 중요합니다. 대한민국은 서울 중심의 고밀도 주택을 건설하고 있는데, 용적률과 건폐율이 높단이야기는 한정된 공간에 대부분이 살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즉 닭장같은 느낌이겠지요. 위 이미지는 서울 모구에 있는 대규모 오피스텔 단지입니다. 사방이 오피스텔로 아주 닭장같은 느낌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용적률과 건폐율이 높다는건 그만큼 많은사람들이 살고있다가 되며, 이는 해당 지역의 교통이 충분히 막힐 수 있다는 이유와 조용하지 않은동네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조망권과 일조권도 포기해야할지도 모르죠. 뿐만아니라 용적률과 건폐율이 높으면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에도 불리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부터 살펴봅시다.

대지지분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대지지분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대지지분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대지지분이 낮은 아파트는 아파트의 용적률이 높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합니다. 어떤 아파트를 보시면 정말 아파트 동과 동 사이가 빽빽하고 아파트는 30층 이렇게 올라가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용적률이 높은 아파트는 가구수는 많고 대지는 적기 때문에 결국 대지지분이 낮게 됩니다. 이렇게 대지지분이 낮은 아파트는 재건축을 할때도 불리합니다. 재건축을 할때, 낮은 층수의 아파트를 헐고 고층 아파트를 건설하여야지 건설회사도 수익률이 좋아집니다.

더 많은 가구에게 아파트를 팔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아파트를 갖고 계신 분들도 대지지분이 많을수록 아파트의 추가 부담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건폐율이 낮을수록 좋은 점
건폐율이 낮을수록 좋은 점

건폐율이 낮을수록 좋은 점

일조권과 채광이 보장됩니다. 건축물이 대지를 적게 차지하므로, 태양광이 잘 들어오고, 건축물 사이의 간격이 넓어집니다. 통풍과 환기가 원활해집니다. 건축물이 대지를 적게 차지하므로, 공기가 잘 흐르고, 실내외의 온도차가 줄어듭니다. 녹지와 공원 등의 공공시설이 확보됩니다. 건축물이 대지를 적게 차지하므로, 토지의 일부를 녹지나 공원 등의 공공시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건폐율 이 정도 면적까지는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폐율은 건물을 얼마나 넓게 건축할 수 있느냐를 판단하는 지표로 건물의 넓이를 결정짓는 수치를 말합니다. 건축법상으로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이며, 즉 대지면적 중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부분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곳에서 건물이 지어지는 부분이란 건물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층의 면적을 언급하는 것으로, 건물에 따라 1층보다. 상층이 지역이 넓은 경우도 있다고 해서 모든 층 중에서 가장 넓은 층의 면적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건폐율은 전체 대지면적을 건물이 차지하는 면적으로 분배해서 계산을 하는데, 예를 들어 건폐율이 70라고 하면, 전체 대지지역이 100일 때 해당 건물에서 가장 넓게 지을 수 있는 지역이 70라는 의미입니다. 건물을 대지면적 보다.

땅 위에 건물을 쌓아 올린 비율, 건물을 얼마나 높게 지을 수 있는 가의 개념 예를들어, 대지지역이 100평이고 그 대지위에 건축면적 50평이 1개 층만 있다면야 용적률이 50가 됩니다. 50평100평 100 50 50평 2개 층이 있다면야 100 50평50평100평 100 100 50평 3개 층이 있다면야 150 50평50평50평 100평 100 150 50평 4개 층이 있다면야 200, 50평50평50평50평 100평 100 200 이곳에서 주의하실 점은, 지하 층은 용적률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지하 층이 추가되어도 용적률이 250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200 입니다. 용적률은 땅 위에 건물을 쌓아 올린 비율인데, 지하층은 쌓아 올린아닌 이유로 용적률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용적률을 활용하면 어느 재건축 아파트가 사업성이 더 좋은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용적률과 건폐율

용적률과 건폐율은 아주 중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지지분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대지지분이 낮은 아파트는 아파트의 용적률이 높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폐율이 낮을수록 좋은 점

일조권과 채광이 보장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