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 방지 스트레칭

발바닥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증상 치료 방지 스트레칭

대한민국에서 주변 사람이 족저근막염 때문에 고생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본인은 직접 경험을 해본 적이 없기에 불안한 정도겠거니만 생각했었다. 그런데요 USA에 와서 트래킹을 많이해서인지, 아니면 미네소타의 어마어마한 눈길에 한번 삐끗해서인지 다음날 발바닥에 고통이 찾아왔다. 괜찮아지겠지 하고 넘어갔지만 갈수록 고통이 심해지고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가장 고통스러웠다. 대한민국에서 족저근막염으로 고생하시던 지인분은 병원에서 많은 치료를 받았지만 별 효과가 없었고, 가장 효과가 좋았던게 병원에서 처방받은 족저근막염용 깔창이라고 했다.

내가 기억하기론 깔창을 맞추기 위해 전문가가 직장에 찾아와 발바닥을 측정하였고 아마 비용은 40만원 수준이었다.


족저근막염 예방
족저근막염 예방

족저근막염 예방

족저 근막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에게 족저 근막염이 발생한 원인을 올정의롭게 찾아내서 그 요인을 제거하면 됩니다. 발바닥 근육에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 쉬운 하이힐이나 플랫슈즈를 너무 장기간 오래 신지 않는 게 좋다고 해요. 그리고, 갑자기 몸무게가 증가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예방을 위해 스트레칭 등의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선천적으로 평발 등의 문제라면 신발깔창이나 뒤꿈치 컵과 같은 보조기를 사용하여 상태를 호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미용을 위한 키높이 깔창은 오히려 족저근막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이라고 하니 사용하면서 발바닥 통증을 느꼈다면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itis?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itis?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itis?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의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 중 하나로, 각 발의 바닥을 가로질러 뻗어 있고 발뒤꿈치 뼈를 발가락에 연동하는 두꺼운 조직 띠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첫 발을 디딜 때 생겨나는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고, 일어나서 움직이면 고통이 일반적으로 감소하지만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다가 일어서면 고통이 다시 나타날 수 있어요.

족저근막염이 생겨나는 주된 요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족저근막염의 발생과 연관된 인자로 4060세에서 가장 흔하며, 발뒤꿈치 근처에 부하가 많이 가는 장거리 달리기와 같은 운동,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난다.

족저근막염을 일으키는 원인

평소 지속해서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무리하게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납니다. 장거리 마라톤이나 조깅을 했을 때 나타납니다. 과체중일 때 나타납니다. 장기간 서 있는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너무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신발을 신었을 때도 나타납니다. 딴딴한 장소바닥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납니다. 플랫슈즈처럼 굽이 1cm 이하로 낮은 신발을 즐겨 신으면 발바닥이 바로 지면에 닿아 1.4배의 높은 압력을 유발하므로 너무 낮은 굽이 원인이 됩니다.

치료 기간

그렇게 큰 병은 아니라는 생각과 달리, 치료 기간은 굉장히 길다. 자연적으로 염증이 나아지도록 기다리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치료 방법인데, 이 치료로는 68주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심각도에 따라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많이 사용되는 발에 생기는 염증이므로, 수개월간 동안 불편하게 지내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경우, 간에 무리가 갈 정도로 강한 약은 웬만하면 먹지 않는 편입니다.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편이지만, 그럼에도 소염진통제를 먹지 않으면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어 약을 먹으면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약을 먹는다고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이 되는 것은 아니나, 통증의 정도가 아주 조금 작아지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치료는 통증치료에 중점을 둡니다. 염증반응이므로 매 한 가지로 진통소염제 복용과 열찜질 등을 수시로 해주시면 좋고 고통이 없는 범위 내에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보편적인 마사지 법은 발바닥아래에 골프공이나 테니스공 등을 두고 앞뒤로 무게를 실어 지압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수술치료를 하는데 근막절개술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발을 최대한 휴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염증이 어느 정도 가라앉을 때까지 달리기 오래 걷기 등 무리한 운동은 중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발볼이 넓고 쿠션감이 있는 신발을 착용하여 발이 더 이상 압박되어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하이힐 등 작은 신발을 자주 신으면 족저근막염뿐만 아니라 무지외반증 등 다른 질병과 함께 동반되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예방

족저 근막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Plantar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의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 중 하나로, 각 발의 바닥을 가로질러 뻗어 있고 발뒤꿈치 뼈를 발가락에 연동하는 두꺼운 조직 띠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족저근막염을 일으키는 원인

평소 지속해서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무리하게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