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 토스 29CM, 무신사 포인트 사용

앱테크 토스 29CM, 무신사 포인트 사용

글. 김현주사진 제공. 더현대 서울, 제주삼다수, 무신사 세계일보 기자. 세계일보에서 생활경제 및 각종 시사 이슈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6 1분기 자살예방 우수보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공간의 힘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주고 있는 상표 관계자를 인터뷰해 공간의 기획의도, 성과,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하여 들어봅니다. Q MZ세대 이용자에게 이용자에게 핫플레이스로 알려진, 더현대 서울의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매장
온라인 매장

온라인 매장

무신사 스토어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포함하여 약 6,000여 개에 가까운 브랜드가 입점해 있습니다. 가구 등 일부 상품을 제외하고는 모든 상품이 무료 배송입니다. 무신사 스토어는 단순히 쇼핑몰 기능 외에 매거진, TV 등의 패션 소식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조만호 대표가 신발 커뮤니티와 패션 플랫폼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만큼 무신사 스토어에도 커뮤니티의 분위기가 살아 있습니다. 앞으로 해외 진출에 있어서도 이런 점이 혜택이 발휘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무신사에 있는 수많은 상표 중 일반적인 브랜드로 커버낫과 디스이즈네버댓을 살펴봅시다. 커버낫은 무신사 스토어에 입점한 상표 중 계속해서 상위권 랭킹에 드는 브랜드이고, 좋아요 수는 최상위권입니다.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고, 2008년에 론칭했다. 상의와 가방의 인기가 가장 많습니다..

인터뷰이. 광동제약 삼다수마케팅팀 황혜림
인터뷰이. 광동제약 삼다수마케팅팀 황혜림

인터뷰이. 광동제약 삼다수마케팅팀 황혜림

Q 특유의 제주감성으로 MZ세대의 발걸음을 지도하고 있는 카페 삼다코지의 기획 배경이 궁금합니다.

A lsquo;카페 삼다코지rsquo;는 제주삼다수의 플래그십스토어로 기획되었습니다. 제주삼다수는 지난 1998년에 출시돼 올해 25주년을 맞은 브랜드인데요. 대한민국에서 삼다수를 모르는 인원은 없습니다.고 할 만큼 이미 국민 생수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브랜드이지만, 이번 플래그십스토어 경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트렌디함까지 제대로 전달해보고자 했습니다.

카페 삼다코지를 기획하며 삼다수가 이런 느낌을 낼 수 있다고? 하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기대했어요. 지금까지 삼다수를 깔끔한 무색무취의 물로만 느끼셨던 분들에게 삼다수도 충분히 트렌디하다는 걸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프로덕트 분석
프로덕트 분석

프로덕트 분석

사실 무신사는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될 만큼 크게 성장한 기업 그 자체이고, 무신사라는 기업에 29cm, 스타일쉐어, soldout 같은 프로덕트도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런 지점에 혼선을 주지 않고 제대로 정리하고 시작하자면 8주간 분석할 프로덕트는 무신사의 핵심인 무신사 스토어 라고 할 수 있어요. 편옷복장 이하 무신사라고 하겠습니다.

무신사 그 시작과 목표 무신사가 다루고 있는 핵심 사안은 무엇인가? 패션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무신사. 무신사의 시작이자 최종 목표인 것은 무엇인가. 무신사가 다루고 있는 핵심사안은 이용자에게 이용자에게 최상의 쇼핑을 공급하는 것 , 입점 브랜드의 성장을 지요구하는 것입니다.

무신사가 위에서 언급한 부분을 핵심문제로 다루게 된 과정은 무신사의 설립 과정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UX 리서치

프로덕트 분석은 여기까지 하고, 기업의 입장에서, 시장의 입장에서 바라본 무신사는 위에서 정리한 내용과 같았다면 실제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무신사를 어떠한 방식으로 바라보고 있을까? 실제로 장기간 동안 무신사를 사용한 친구가 있어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뷰 전개과정 방향은 가설은 세우지 않고 최대한 무신사 서비스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개인의 의견을 듣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서비스에 대한 전반과 각 기능에 대한 세세한 경험을 듣기 위해 전체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서 특정 기능에 대한 질문으로 질문의 범위를 좁혀 여러가지 기능에 대한 분명한 의견을 듣고자 했다.

인터뷰 스타트 전 미리 준비한 질문은 아래와 같다.

인터뷰이. 무신사 커뮤니케이션실 김재은 매니저

Q 무신사가 운영하고 있는 여러가지 오프라인 공간에 대하여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무신사가 운영하고 있는 일반적인 오프라인 공간으로는 패션문화 편집공간 무신사 테라스,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브랜드를 위한 오프라인 플랫폼 스퀘어, 성수동의 로컬 브랜드와 팀워크 프로젝트를 진행되는 카페 아즈니섬ASNISUM 등이 있습니다.

그 중 무신사 테라스는 유동인구가 많은 홍대와 성수에 위치해 있는데요. 팝업스토어, 전시, 쇼케이스 등 상표 스토리를 알리는 행사를 진행되는 공간이자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유행 흐름을 제시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온라인 매장

무신사 스토어 자체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포함하여 약 6,000여 개에 가까운 브랜드가 입점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뷰이 광동제약 삼다수마케팅팀

Q 특유의 제주감성으로 MZ세대의 발걸음을 지도하고 있는 카페 삼다코지의 기획 배경이 궁금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덕트 분석

사실 무신사는 유니콘 기업으로 선정될 만큼 크게 성장한 기업 그 자체이고, 무신사라는 기업에 29cm, 스타일쉐어, soldout 같은 프로덕트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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