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매력적이지 못한 새로운 영웅 탄생

전혀 매력적이지 못한 새로운 영웅 탄생

2020. 9. 14. 1714Film 프리퀄 시퀄 스핀오프 리부트 유니버스 리메이크 트릴로지 엔솔러지 뜻 다. 알려줄게 많이 부족하지만 영화 리뷰어로서 언젠가 한 번은 영화 용어에 관하여 동시에 진행하여 정리하는 글을 쓰고 싶었어요. 영화, 드라마, 소설 등에서 흔히 쓰이는 용어들의 뜻을 작품과 함께 알려드릴게요. 영화나 소설 등에서 전편을 의미하는 용어로 불어에서 파생된 용어입니다. 기준이 되는 작품보다. 이전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과거 시점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작품으로는 스타워즈를 꼽을 수 있어요. 조금은 오리지널 크리에이션의 다음 이야기인 시퀄인 작품이 나오다가 과거 시점으로 돌아가는 프리퀄을 선보입니다.

가끔원작보다.


리부트 Reboot
리부트 Reboot

리부트 Reboot

과거 크리에이션의 설정을 모두 리셋한 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 나간 것을 의미합니다. 리메이크와 유사하지만 리메이크는 전반적인 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조금의 변주를 주는 것과 달리, 리부트는 최소한의 설정만 유지하고 전부 과거 설정과 기본 틀에 변화를 준다는데 있어요. 과거 작품이라 오늘날의 가치관과 맞지 않거나 제작 시기의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것과 같이 여러가지 이유 등으로 더 이상 시리즈 유지가 힘들어졌을 때 처음부터 다시 스토리를 구축해나갑니다.

내년에 방영 예정인 가십걸 리부트는 큰 인기를 끌었던 가십걸의 리부트 작품입니다. 가십걸을 맡았던 제작자가 그대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원작과는 달리 리부트 시리즈에선 어퍼 이스트 사이더들의 여러가지 인종을 볼 수 있을 거라고 하였습니다. 리부트의 기본적으로 스파이더맨 시리즈, 배트맨 비긴즈가 있습니다.

스핀오프 spinof
스핀오프 spinof

스핀오프 spinof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파생작 아니면 번외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원작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지만 원작의 캐릭터가 아닌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를 다룬 것을 스핀오프라고 합니다. 피어 더 워킹데드는 워킹데드와 좀비 아포칼립스 상황이라는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지만 원작과 다른 인물들이 등장해 극을 이끌어 나갑니다. 가끔두 작품 전부에 등장하는 인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같은 세계관이니까요. 엑스맨 시리즈의 스핀오프인 데드풀이나 해리포터 시리즈의 신비한 동물사전 역시 일반적인 스핀오프 작품입니다.

엔솔러지 Anthology
엔솔러지 Anthology

엔솔러지 Anthology

그리스어가 어원으로 꽃다발이라는 안톨로기아anthologia에서 유래되었으며 시나 소설 등의 문학작품을 하나의 작품집으로 모아 출판한 것입니다. 일정한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따른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모아 출판한 것입니다. 본래의 의미는 문학작품 만을 가리키는 말이었지만, 문학작품 외에도 각기 다른 작가, 감독들의 작품을 주제에 따라 모은 것이라면 앤솔러지라고 부릅니다. 김애란 작가, 김연수 작가, 김훈 작가 등 유수한 작가들이 소설가라는 것에 대한 단편 에세이를 엮은 엔솔로지 작품입니다.

웨이브와 MBC가 공동 제작한 SF8 시리즈 역시 장래 사회라는 공통의 배경으로, 감독들이 한 작품씩 참여한 엔솔러지 작품입니다.

유니버스 Univers

우주라는 유니버스 의미답게 여러작품들을 묶은 세계관을 말합니다. 시퀄, 프리퀄, 스핀오프 등의 여러가지 시리즈를 하나로 매다 동일한 세계관에서 서사를 만들어 갑니다. 아이언맨, 토르, 캡틴 아메리카의 세계관을 합친 어벤저스는 개별 캐릭터보다. 큰 세계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벤저스는 일반적인 유니버스입니다.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마블 얼티밋 세계관 2세대 스파이더맨으로 올라섰고 메인 유니버스에도 합류하여 상당한 인기를 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원작 캐릭터를 뛰어넘는 스파이더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만끽하는 스파이더맨입니다. 최근 시기 개봉한 연상호 감독의 ”반도” 역시 그의 전작 부산행처럼 좀비가 창궐한 좀비 아포칼립스라는 공통의 세계관을 지니고 있기 때문 부산행에서 반도로 이어지는 연상호 감독의 ”연니버스”라고도 불립니다.

트릴로지 Trilogy

3개의 작품으로 구성된 시리즈를 트릴로지라고 합니다. 전편보다. 훌륭한 속편이 나오거나 대성공 성적이 괜찮았다면 3편으로 제작이 되기도 합니다. 애초에 기획 단계부터 3편을 예측하고 만드는 시리즈들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작품으로는 스타워즈, 반지의 제왕, 매트릭스, 킹스맨, 배트맨 비긴즈 시리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최근 폴란드에서 개봉한 365일 역시 원작 소설이 3권에 해당하는 트릴로지 작품입니다.

최근 시기 소개하여 드리는 개념 중에서 앤솔러지란 개념은 영화 리뷰와 서평을 쓰게 되며 알게 됐던 개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리부트 Reboot

과거 크리에이션의 설정을 모두 리셋한 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 나간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핀오프 spinof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파생작 아니면 번외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엔솔러지 Anthology

그리스어가 어원으로 꽃다발이라는 안톨로기아anthologia에서 유래되었으며 시나 소설 등의 문학작품을 하나의 작품집으로 모아 출판한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