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하는법 더존 위하고

연말정산 하는법 더존 위하고

늘 급여명세서를 보시면 건보료와 보험 왜이리 많이 떼가는가 하고 속상해하신적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급여에서 떼이것은 4대보험과 우리의 연말정산과의 관계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료와 고용보험료는 그 부담금 전액이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사실 결론만 알고가도 무방그러나 뒤의 보험료세액공제와 헷갈라지 않기위해 자세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가 공적연금으로 납부한 보험료는 한도없이 근로자부담금에 관련해서 전액 소득공제가 됩니다.


보험사에서 가입한 보험료도 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 대상인가요?
보험사에서 가입한 보험료도 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 대상인가요?

보험사에서 가입한 보험료도 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 대상인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가 고민하는 보험료란 보험회사에서 가입하는 사적보험을 말합니다. 그러나, 소득공제대상인 보험료는 우리나라가 가입하는 사적보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강제로 들게한 고용보험료 및 건강보험료만을 의미합니다. 보편적인 보험상품발전 가입에 따른 보험료는 앞으로 포스팅할 세액공제부문 중 ”보험료세액공제”대상에 해당합니다.

장애인전용 보장성 보험
장애인전용 보장성 보험

장애인전용 보장성 보험

기본공제대상자 중 장애인을 피보험자 아니면 수익자로 한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료보험 계약에 장애인 전용보험으로 표시된 상품. 일반 보장성 보험과 구분됩니다. 장애인 전용 보장성 보험 공제율은 15, 추가 공제한도가 연 100만 원이 주어집니다. 근로자 본인 보장성 보험료 100만 원, 기본공제 대상자 중 장애인의 보험료 100만 원인 경우에 장애인 전용 보장성 보험의 경우 추가 공제한도가 연 100만 원이 더 주어지기 때문에 본인 보험료 100만 원 x 12 12만 원 장애인 보험료 100만 원 x 15 15만 원 총 27만 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보장성 보험
보장성 보험

보장성 보험

상해, 입원, 사망 등과 같이 생명과 관련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호를 받는 것이 주된 목적인 보험을 말하며, 예금 성격이 강한 저축성 보험료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공제율은 12, 연 100만 원 한도 보험 종류 실비보험, 질병보험, 상해보험, 암보험, 화재보험, 어린이보험, 화재보험, 자동차보험, 종신보험, 치아보험 등이 해당되어 전세 계약 보증금이 3억 원 이하인 전세자금원 담보금 반환보장 보험료도 해당주의 1 맞벌이 부부인 경우에 계약자와 피보험자를 한 사람으로 설정해야만 설정된 근로자에게 연말정산 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자신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를 부부 두 사람 모두로 해놓는다면 본인은 연말에 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을 대상으로 실제 납입한 금액 전액 공제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납입한 금액 전액은 근로자가 납입한 금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업 부담분은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산재보험은 회사가 전액 부담하는 보험이므로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국민연금은 한 해 동안 근로자로 근무하지 않았을 때 납부했던 금액도 모두 공제 대상 금액에 해당합니다.

건강보험료 추가납부환불확인방법

보편적인 경우에는 해마다. 연수익이 오르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과거부터 이전까지 연말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요, 상세 내역을 눌러서 조회했을 때 마이너스가 있다면 그만큼 건강보험료가 환급받을 수 있는 있는 거고, 마이너스가 없으면 추가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금액이 크다면 앞에서 설명드린 분할납부 신청하는 방법 활용하시고요, 환급받는 분들은 4월분 급여에 반영이 됩니다. 4월부터 건강보험료가 많이 올랐다면, 건강보험료가 인상된 것이 아니고, 본인의 지난해 연간 수익이 올라간 거니까 내 급여가 조금이라도 오른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2022년 건강보험료 정산결과

호봉이 오르거나 상여금 등으로 급여가 상승하면 건강보험료가 추가로 납부하고, 감소한 직장인은 환급을 받는데요, 올해에는 1559만 명의 직장 가입자 중에서 급여가 오른 965만 명은 1인당 평균 20만 원 정도를 추가로 납부하게 되고, 급여가 내려간 310만 명은 평균 8만 8천 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그리고, 급여의 변동이 없는 284만 명은 정산 금액이 없습니다.

건강보험료율이 올라서 그런지 작년하고 비교해보면, 1인당 평균 추가 납부 금액은 4만 원이나 늘었고, 환급 금액은 1만 원 이상 줄었습니다.

손쉽게구분하기

나라에서 강제로 가입시킨 공적연금과 공적보험의 경우 연말정산 효과가 큰 소득공제 나라에서 강제가입이 아니라 개인이 마음대로 가입한 연금 및 보험료의 경우에는 세금공제 라고 구분하면 됩니다.

매번 묻는 질문

보험사에서 가입한 보험료도 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전용 보장성 보험

기본공제대상자 중 장애인을 피보험자 아니면 수익자로 한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료보험 계약에 장애인 전용보험으로 표시된 상품.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장성 보험

상해 입원, 사망 등과 같이 생명과 관련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호를 받는 것이 주된 목적인 보험을 말하며, 예금 성격이 강한 저축성 보험료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