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전자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 가산세

전자세금계산서전자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 가산세

전자세금계산서 및 전자계산서의 의무발급 대상자와 가산세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세무거래의 투명성을 위하여 세금계산서와 계산서를 종이가 아닌 전자로 발행할 것을 장려하고 있으며, 일정규모 이상이 되는 사업자에게는 전자로 발행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공급자는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사업자가 재화 아니면 요역을 공급하는 경우 공급을 받는 자에게 발급하여야 하는 거래 사실을 확인하는 영수증 아래의 의무발급 대상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 해가 지날수록 의무발급 대상자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혜택을 주는 등 국세청에서는 모든 세금계산서의 거래를 전자로 발행하길 장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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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일괄발급


조회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일괄발급

로그인을 하신 후 상단에 조회발급을 클릭하시면 나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일괄발급을 눌러줍니다. 이곳에서 전자세금계산서와 세금계산서 모두 일괄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100건이 초과되실 경우 아래 일괄발급100건 초과 시를 눌러줍니다. 세금계산서 or 계산서면세를 선택 후 해당 일괄작성 양식내리기 세금계산서와 계산서면세를 선택 후 오른쪽에 있는 일괄작성 양식내리기를 하여 양식파일엑셀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때, 세금계산서와 계산서면세의 양식이 다르므로 연관된 양식을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저희 회사는 2개 모두 사용하므로 저는 2가지 모두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일괄작성 양식 작성하기

다운로드 받으신 엑셀파일로 된 양식을 열어줍니다. 상단에 주요 설명들이 적혀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됩니다. 다소 필요한 내용은 제가 아래 파란색으로 밑줄친 부분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럼 양식을 쓰는 방법을 국세청 홈택스에서 한개씩 개별 발급할 때 나오는 화면과 비교하며 하나하나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필수입력항목이므로 반드시 입력합니다. 최대 100건까지 입력가능합니다.

100건 초과 시 별도의 양식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 주어진 양식안에 반드시 작성합니다. 맨 앞에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종류는 세금계산서 1에 해당합니다. 보통 일반이 많으므로 이 경우 01을 기입해주면 됩니다. 작성일자는 (2)으로 개별발급 시 달력에서 결정하는 날짜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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