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을 통해 2023년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을 통해 2023년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2022년 공동주택 공시 가격 안을 오늘 24일부터 열람할 수 있습니다. 공시 가격은 무엇이고, 공시 가격 열람하는 방법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시 가격은 정부가 조사 및 산정해 공시하는 가격으로 부동산주택, 토지 가격의 지표가 되는 가격입니다. 세무당국에서는 공시 가격을 과세기준으로 삼고, 주택 공시가격은 토지와 건물 가격이 모두 합쳐진 가격입니다. 토지의 경우 공시가격을 공시지가라고 합니다. 공시 가격이 필요한 이유는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즉, 부동산에 대한 보유세의 기준으로 삼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소유한 부동산의 공시가격이 오르게 되면 그만큼 내야하는 세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공동주택 공시가격

공동주택 공시가격

아파트,연립, 다세대주택등 공동주택에 대한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1월1일과 6월1일에 공동주택에 대한 적정가격을 산정한 것입니다. 이는 주택시장의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알맞은 가격형성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토의 효과적인 이용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며 주택관련 세금의 부과기준등으로 활용됩니다. 여기에서 적정가격은 해당 주택에 관하여 통상적인 시장에서 정상적인 거래가 실현하는 경우 성립될 확률이 가장 높다고 판단되는 가격입니다.

매매사례, 시세자료, 감정평가액등을 활용하고 호가 위주의 가격이나 특정 이상거래가격은 채택하지 않습니다. 조사산정기관은 한국부동산원입니다.

무주택인정 여부 무주택이란 세대원 전원이 주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세대의 구성원을 말하는데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주택기간은 주택공급신청자와 그 배우자를 기준으로 하고, 주택공급신청자의 연령이 30세가 되는 날부터 지속해서 무주택인 기간으로 산정하며 30세가 되기 전에 혼인한 경우 혼인관계증명서에 혼인신고일로 등재된 날부터 무주택기간을 기산합니다. 주택을 갖고 있지만, 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보지 않는 경우 주택소유 여부를 판단할 때 분양권 등을 갖고 있거나 주택 혹은 분양권 등의 공유지분을 가지고 있는 경우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되, 아래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주택가격이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조사산정하여 공시한 표준주택의 적정가격입니다.

표준단독주택가격의 조사산정절차를 보겠습니다. 표준단독주택선정하고 표준단독주택가격을 조사산정합니다. 이 가격의 특성을 조사 후 시군구 및 주택소유자의 의견을 듣고 가격산정을 합니다. 그 다음 중앙부동산 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가 있은 다음 매년1월말경 공시가 있게됩니다.

이의신청은 공시일로부터 30일이내 서면으로 제출판 기간만료날부터 30일 이내 심사하여 서면으로 통지가 갑니다.

2022 아파트 공시 가격 조회
2022 아파트 공시 가격 조회

2022 아파트 공시 가격 조회

스스로가 살고 있는 부동산의 2022년도 공시 가격을 찾아보고 싶다면 국토교통부이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www.realtyprice.kr에 들어가 확인하면 됩니다. 메인 화면은 아래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임의로 구로구의 두산아파트의 공시 가격을 검색해 보니, 4.3억입니다. 2021년의 공시 가격이 3.6억이었는데 1년 만에 거의 8억이 올랐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정말 실감 난다.

공시지가 조회방법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공시지가를 검색하시면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라는 사이트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하여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직접 공시지가에 관하여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주로 아파트 공시가격을 궁금하기 때문에 먼저 공동주택공시가격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는 공동주택으로 들어갑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클릭하면 2023년 1월 1일 기준 공동주택 소재지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검색을 통해 지번탐색으로 조회하여 열람해 보겠습니다. 텍스트와 지도검색을 통해 열람하기를 하여 결과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022년 공시가격 주요 내용

1. 1세대 1 주택 실수요자 재산세 및 종부세 과표 선정 시에 2021년 기준 공시 가격을 활용합니다. 2022년에 공시 가격에 오른 부동산이라도 2021년 가격으로 하여 보유세 부담을 덜어주는 내용입니다. 2. 고령자에 대해서는 종부세 납부 유예 제도를 신규 도입했습니다. 3. 건강보험료는 과표 동결과 재산 공제액을 확대했습니다. 최대 1,350만 원 일괄 5,000만 원 여기까지 공시 가격이 뜻, 조회방법과 함께 2022년 공시가격 변경사항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보유세와 직결되는 만큼 공시 가격을 미리 조회해보시고 재산세 및 종부세도 미리 계산해보시면 자금 마련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동주택 공시가격

아파트연립 다세대주택등 공동주택에 대한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1월1일과 6월1일에 공동주택에 대한 적정가격을 산정한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주택가격이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이 조사산정하여 공시한 표준주택의 적정가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 아파트 공시 가격

스스로가 살고 있는 부동산의 2022년도 공시 가격을 찾아보고 싶다면 국토교통부이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www.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