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귀 먹먹 두통 이유부터 알아보자

한쪽 귀 먹먹 두통 이유부터 알아봅시다

귀가 먹먹하다는 것은 아주 안절부절한 상황입니다. 한번은 양쪽 귀가 먹먹할 수도 있지만, 한쪽 귀가 먹먹해지면 더욱 불편합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원인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명증 때문에 귀가 먹먹할 수 있습니다. 이명증은 귀에서 들리는 소리가 뇌에서 처리될 때 문제가 깨어나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귀에 들어오는 소리가 한쪽 귀에서 더욱 적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가 먹먹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명증은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명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귀 속 청소, 청각 보조 장치 사용 등이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MS은 신체가 자체의 건강한 신경초를 공격하여 뇌와 신체의 나머지 부분 사이의 통신 문제점을 일으키는 상태 입니다. MS는 청각 신경 손상을 일으켜 뇌와 귀 사이의 신호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쪽 귀에만 청력 상실이나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의 신경을 방해하거나 귀에 압력을 가하는 모든 것이 편측성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암은 머리나 목의 종양에서 귀에 압력을 가하는 것부터가 청각 신경을 방해하는 암세포에 이르기까지 여러 면에서 한쪽 귀의 이명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

급성인 돌발성 난청은 바이러스 감염과 혈관장애, 자가면역성 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병하여 귀가 먹먹하거나 이명, 현기증, 청력 저하 등이 주로 한쪽 귀에서 발생하며 치료를 통해 회복되다가 일부에서는 양옆에 발생하거나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청각장애 혹은 청각소실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치료를 빨리 할수록 완치 확률이 80로 높지만 한 달 이상 경과한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울 수 있기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게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소리 자극 없이 귓속 혹은 머릿속에서 들리는 이상 음감을 언급하는 것으로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모든 사람의 약 95가 20dB 이하의 이명을 느끼지만 이같이 증상은 임상적으로 이명이라고 하지 않고 자신을 괴롭히려는 정도의 잡음이 느껴질 경우 이명이라고 하며 증상이 나타나면 삐 소리와 함께 한쪽 귀가 먹먹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이명을 과학적을 치료하는 약은 없기 때문에 동반된 증상 치료에 목적을 두고 치료가 시행됩니다.

이명과 함께 빈혈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고콜레스테롤혈증, 매독, 면역결핍증 등의 원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동반된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하 신경안정제나 항우울제, 진정제 등은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며 환자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이명을 잊고 지낼 수 있도록 하는 이명 재훈련을 통해 증상을 완화해 주게 됩니다.

돌발성 난청

난청은 귓속 기관의 노화나 소음에 오랜시간동안 노출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갑작스럽게 귀가 먹먹해지면서 귀속에서 삐소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역시 조심하지 않으면 청력을 잃게 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을 찾아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지를 파내기 위해서 귀지개나 면봉으로 귀 안쪽까지 넣고 파는 중 상처가 생기게 되면 염증이 생겨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 발생을 막기 위해서 앞쪽에 있는 귀지들만 제거를 해주시고 너무 협소한 경우에는 병원을 검색을 하여 귀지를 빼 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중이염은 흔히 나타날수 질환으로 먹먹한 증상과 함께 구토나 발열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어린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아그들이 어른에 비해 면역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메니에르 병

귀 내이에 깨어나는 질환이며 난청과 어지럼증, 이명, 이충만감 등의 특징을 가진 질환으로 메니에르병의 병리와 생리 기전이 아직까진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병하는 원인과 알레르기의 원인 혹은 체내에 나트륨이 축적되는 경우나 전신 대사 장애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질환은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진행되는 양상은 물론 양측성으로 재발하여 이충만감과 메스꺼움, 구역질 등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메니에르병으로 인해 급성 어지럼증 발작 시 주로 항히스타민제인 디멘히드리네이트, 메클리진과 디펜히드라민 등을 사용하 여 치료를 하며 만성 메니에르병인 경우 베타 히스티딘 약물 치료를 하는 등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법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MS은 신체가 자체의 건강한 신경초를 공격하여 뇌와 신체의 나머지 부분 사이의 통신 문제점을 일으키는 상태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돌발성 난청

급성인 돌발성 난청은 바이러스 감염과 혈관장애, 자가면역성 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병하여 귀가 먹먹하거나 이명, 현기증, 청력 저하 등이 주로 한쪽 귀에서 발생하며 치료를 통해 회복되다가 일부에서는 양옆에 발생하거나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청각장애 혹은 청각소실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

난청은 귓속 기관의 노화나 소음에 오랜시간동안 노출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