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택드림 청약입출금 예금잔고 이율 혜택 가입요건 대출 안내

청년 주택드림 청약입출금 예금잔고 이율 혜택 가입요건 대출 안내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2023년 11월 24일 당정협의 결과 청년층의 자산형성과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1년간 청약 통장에 가입하면 2대의 저리 대출을 생애 3단계에 걸쳐 추가 우대하는 획기적인 청년 내 집 마련 주거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의 경우 내년 2월 이후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청년대출드림대출의 경우 2024년 12월까지 기금운용계획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과 청년주택드림대출에 관해 알아보고, 요건과 지원방안에 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가 현재 상단 7까지도 증가하는 현재 시점에 연 2대 금리로 대출해 주면 완전 저리 대출인데요, 국토교통부는 24일 당정 협의를 거쳐 이런 내용의 청년 내 집 마련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5대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5대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5대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이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가입조건 및 이자율, 납입한도 등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입출금 예금잔고 가입조건은 만 19살 34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으로 연수입이 5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통장에 저축한 돈에는 최대 4.5의 이자율이 적용되며, 월 납입 금액도 1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꼭 청약의 용도가 아닐지라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증가하였기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해당 청년이 기존에 일반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하지만 기존에 납입한 기간과 횟수를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주택드림대출

기존의 우대형 상품보다. 이자율이 최대 연 4.3에서 4.5로 이자율이 상향했으며, 납입한도는 최대 월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했으며 가입요건은 낮췄습니다. 무주택자이면서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의 최대 강점은 입출금 예금잔고 가입기간 1년 이상, 납입금액 1,000만 원 이상 조건을 채운 뒤 청약에 당첨되면 새로 신설된 청년 주택드림 대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 연 2.2의 금리로 집값의 80까지 주택대출을 해줍니다. 또한 청약 당첨 뒤 결혼을 하면 금리를 연 0.1% 포인트 감면해 주고, 출산까지 하면 추가로 0.5% 포인트 더 감면해 줍니다. 여기에 아이를 한 명씩 더 낳을 때마다. 금리가 0.2% 포인트씩 내려가면서 연 2% 금리를 최저 연 1.5%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청약입출금 예금잔고 소득공제

올해 내내 무주택자인 사람만 가능하고 내년에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납입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 가능 최대 납입 금액 240만 원 X 40 rarr 최대 96만 원 소득공제 가능 2024년부터 최대 300만 원으로 상향 rarr 최대 120만 원 소득공제 가능 매월 20만 원씩 납입했으면 최대치인 96만 원 소득공제가 되고, 내년부터는 납입 한도가 300만 원으로 상향이 되었으므로 25만 원씩 납부하면 120만 원까지 공제 가능합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입출금 예금잔고 가입혜택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1년 이상 가입 시 여러가지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청약 우대형 통장과 비교하면 이자율이 최대 4.3에서 4.5로 올라가며, 월 최대 납입 한도가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자 최대 4.5 혜택 최대 월 납입한도 100 만원 분양가의 80까지 낮은 금리 아파트담보대출 이용가능 만기 최대 40년 대출 지원 결혼 시 0.1 p, 최초 출산 시 0.5 p, 추가 출산 시 1명당 0.2 p의 금리 혜택하한선 1.5 주택 청약에 당첨되었을 때, 청약통장에 1,000만 원 이상 납입한 경우, 분양가의 80까지 연 2.2의 저금리로 최대 40년까지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년들에게 주거안정을 제공하기 위한 청년 주택정책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은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2024년 2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청약에 관심이 있는 청년이라면 꼭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 청약과 연관된 계획이 없을지라도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입할만한 원칙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5대 청년 주택드림 청약

이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주택드림대출

기존의 우대형 상품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약입출금 예금잔고 소득공제

올해 내내 무주택자인 사람만 가능하고 내년에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