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변경되는 부동산 제도와 정책 총정리(취득세, 종부세, 양도세, 소득세, 대출)

2023년 변경되는 부동산 제도와 방침 총정리(취득세, 종부세, 양도세, 소득세, 대출)

2022년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할 때 합산배제 대상과 합산배제 신청방법 그리고 최근에 거의 모든 해제된 조정지역의 중과세율 활용 이용 여부, 주택 수를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는지 등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종합부동산의 모습 세액 계산 흐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합산배제 대상 임대주택, 사원용 주택 등 소유자와 부부 공동명의 1 주택자, 일시적 2 주택, 상속주택, 지방 저가주택 소유자 여럿에서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홈택스 혹은 서면으로 합산배제를 신고신청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택 수 계산이나 과세 대상액에 포함되어 종합부동산의 모습 폭탄 고지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합산배제 신고대상이 되는 임대주택의 경우 국세청 홈택스에서 임대주택 합산배제 자가판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국세청 신고납부 임대주택 합산배제 신고 임대주택 합산배제 자가진단을 클릭하시면 자가진단의 20가지 질문을 통해 나의 임대주택이 합산배제 대상인지의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종부세 계산 방법
종부세 계산 방법

종부세 계산 방법

주택분 종합부동산의 모습 과세표준 인별 주택 공시가격 합계액 기본공제금액 9억 원 or 12억 원 X 공정시장가액 비율60 기초 공제 관련 보편적인 법인의 경우 0원1세대 1주택자 12억 원등등 개인 9억 원

공정시장가액은 60100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며, 2021년 95 최대로 상향되었다가 2022년부터 60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 계산 주택분 종합부동산의 모습 과세표준 X 세율 세율은 위에 삽입한 세율 표를 참고

나는 단순히 1 주택으로 나이가 들 때까지 한 집에 살았을 뿐입니다.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 이월과세 10년으로 확대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 이월과세 10년으로 확대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 이월과세 10년으로 확대

증여를 한 후, 이월과세 기간예전 5년이 지난 후 매도를 하면, 증여받은 가액으로 양도 차익을 계산합니다. 이런 이월과세 기준을 10년으로 확관하여 세금 요건이 좀 더 까다로워지게 되었습니다. 이해하기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쉽게설명하자면, 양도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배우자에게 먼저 증여를 한 후, 배우자가 이를 양도하는 방법이 종종 사용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배우자와 같은 특수관계자 간에 증여와 같은 우회 증여를 막기 위해 시행된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 이월과세 적용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늘린 것입니다. 증여를 한 후, 10년 이내에 팔면 수증자가 아닌 원래 증여자가 직접적으로 양도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뜻입니다.

기초 공제금액 상향

2023년에 변경되는 종부세 제도의 핵심은 기초 공제금액 상향 입니다. 예전 다주택자의 기초 공제금액이 6억 원에서 9억 원으로 상향됩니다. 보유주택의 공시가 합산액이 9억 원 이하라면, 종합부동산세는 면제됩니다. 1세대 1 주택의 경우 현행 종부세 기초 공제금액이 11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상향됩니다. 총체적 주택가격을 합산한 후에 상기 해당하는 공제 금액을 공제하고, 나머지 금액에 에 관해 아래 과세표준 세율에 따라 종부세를 산출합니다.

다주택자 중과 어떤 부분 폐지 및 세율 인하

3주택 이상 다주택자는 과세 표준 12억 초과자만 중과 대상이고, 12억 원 이하 3 주택자에 대한 중과제도 폐지되었으며, 최고세율 5 적용됩니다. 2주택자는 종부세 중과가 제외되어 중과세율1.2 6.0이 아닌 일반세율0.5 2.7로 적용을 받습니다. 다만 과세표준 12억 원이 넘는 3주택 이상 다주택자는 중과세율 활용 이용 받지만, 최고세율은 5로 인하됩니다.

2023년 부동산세금 정책변화

부동산 시간의 급격한 위축으로 인해 2023년 개정 세법에서는 전반적으로 세금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종부세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다주택자에게 높은 종부세를 물리는 중과세 정책을 폐지하여 다주택자가 가지고 있는 물량이 시장에 나오도록 유도한 것이라 볼 수 있어요. 다주택자 중과제도 폐지 및 세율 인하 주택분 종부세 부담 상한조정 주택분 종부세 기본공제금액 상향 1주택자 종부세 특별공제 도입 고령자, 장기보유자 종부세 납부 유예 도입 일시적 2주택 등 특례 신설 이상으로 부동산 매매를 고려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할 세금에 관해 정리하였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종부세 계산 방법

주택분 종합부동산의 모습 과세표준 인별 주택 공시가격 합계액 기본공제금액 9억 원 or 12억 원 X 공정시장가액 비율60 기초 공제 관련 보편적인 법인의 경우 0원1세대 1주택자 12억 원등등 개인 9억 원 공정시장가액은 60100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며, 2021년 95 최대로 상향되었다가 2022년부터 60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 이월과세 10년으로

증여를 한 후, 이월과세 기간예전 5년이 지난 후 매도를 하면, 증여받은 가액으로 양도 차익을 계산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초 공제금액 상향

2023년에 변경되는 종부세 제도의 핵심은 기초 공제금액 상향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