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계산방법 및 가족 공제금액

증여세 계산방법 및 가족 공제금액

. 증여세 1. 증여세의 개념 증여세는 직접 혹은 간접적인 방안으로 다른 사람에게 무상으로 유형무형의 자산 아니면 이익을 대가 없이 이전받은 경우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유증, 사인증여, 유언대용신탁 및 수익자연속신탁 등은 증여에 해당하지 않으며,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하여 생겨나는 상속에 대한 세금인 상속세와도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증여세의 과세표준은 증여재산가액 을 그 표준으로 하며, 채무면제나 인수, 변제, 금전의 무상대출 등도 증여재산가액에 포함합니다.

현물 역시 당연히 포함됩니다. 2. 증여세 세율 2023년 현재 증여세의 세율은 다음과 같다.


imgCaption0
감정가로 시가를 낮게 책정하는 방법

감정가로 시가를 낮게 책정하는 방법

증여재산가액은 증여일 표준의 시가평가로 결정됩니다. 시가평가는 평가기간 내의 매매, 감정, 수용, 경매 아니면 공매 등의 확인되는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평가기간은 평가기준일 전 3개월부터 평가기준일까지입니다. 만약 확인되는 금액이 없는 경우 토지와 상업용 건물은 개별공시지가 아니면 기준시가 고시가액을, 아파트는 매매사례가액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가격들은 실제 거래가격보다.

낮게 책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여세를 절약하려면, 감정인에게 의뢰하여 감정가를 낮게 책정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세액 계산 시 참고하는 서류

증여세 세액 계산 시에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참고합니다. 1. 증여자 및 수증자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서류 가족관계등록부 등 2. 증여 재산의 평가와 연관된 서류 3. 증여재산에 담보된 채무가 있는 경우 채무사실 등 그 밖의 입증서류 토지 및 건물 등기부등본, 건축물관리대장, 임대차계약서 등 상장주식 등 증여일 전후 2개월간 종가평균액 비상장주식 등 비상장주식등 평가서 등 4. 당해 증여일 전 10년 이내 동일인으로부터 증여받은 재산이하 사전증여재산이라 함이 있는 경우 사전증여재산에 대한 증여세 신고서 등 1. 다른사람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받은 개인 아니면 비영리법인인 수증자는 그 재산에 대한 증여세를 신고 및 납부하여야 합니다.

세금 미과세 증여를 활용하는 방법

세금 미과세 증여란 증여세가 면제되거나 과세되지 않는 증여를 의미합니다. 세금 미과세 증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교육비, 의료비, 장례비 등의 특수증여 증여자와 수증자의 관계에 따라 일정한 한도 내에서 증여세가 면제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교육비로 1억원을 증여하면 증여세가 면제됩니다. 주택임대사업자의 주택임대소득 증여 주택임대사업자가 자녀에게 주택임대소득을 증여하면, 10년간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단, 주택임대사업자는 자녀와 동일한 세대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며, 자녀는 주택임대소득을 받은 후 5년 이내에 재산을 양도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증여할 수 없습니다. * 장애인 등의 생활안정자금 증여: 장애인이나 기초생활수급자 등에게 생활안정자금으로 1억원 이하를 증여하면,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증여자산 공제와 누진공제를 활용하는 방법

증여자산 공제란 증여자와 수증자의 관계에 따라 증여재산가액을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증여자 기준에서 배우자라면 6억 원이 공제될 수 있고, 자녀라면 5천만 원이 공제될 수 있습니다. 자녀지만 미성년자에 해당한다면 2천만 원이 공제될 수 있고, 6촌 이내에 있는 혈족, 4촌 이내의 인척과 같은 기타친족이라면 1천만 원이 공제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공제한도는 10년 동안 증여해 온 금액을 모두 합산해서 공제받게 됩니다.

따라서 증여세를 절약하려면, 공제한도 내에서 어울리게 분할하여 증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진공제란 증여세 세율이 높은 구간에서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공제입니다. 증여세 세율은 10에서 50까지 누진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구간별로 누진공제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기부금을 활용하는 방법

기부금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산을 무상으로 양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부금을 통해 재산을 양도하면, 기부금 세액공제나 기부금 세액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란 기부한 금액의 일정 비율만큼 소득세에서 공제해 주는 것이고, 기부금 세액감면은 기부한 금액의 일정 비율만큼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을 기부하면 소득세에서 약 2천만 원 정도를 공제하거나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을 활용하려면, 기부한 재산의 가액과 종류를 분명히 밝히고, 기부금 영수증 등의 서류를 준비하여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증여세 절약하는 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증여세는 무상으로 재산을 받은 경우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재산의 종류와 가액, 그리고 증여자와 수증자의 관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정가로 시가를 낮게 책정하는

증여재산가액은 증여일 표준의 시가평가로 결정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세액 계산 시 참고하는

증여세 세액 계산 시에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참고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금 미과세 증여를 활용하는

세금 미과세 증여란 증여세가 면제되거나 과세되지 않는 증여를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