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변경내용 및 취득세 계산시(취득세율, 취득세 감면 대상)

부동산 취득세 변경내용 및 취득세 계산시(취득세율, 취득세 감면 대상)

주택을 팔면 깨어나는 수익에 관해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은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세금을 내야 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계산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양도소득세 계산기 이용방법을 한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양도소득세에 관해 알아봅시다. 양도소득세란 간결하게 말해 내 것을 타인에게 팔 때 깨어나는 이익에 관해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주택 뿐만 아니라 주식 등에서도 이익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렇다고 손실 나면 보상해주지도 않지만 여하튼 시스템이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화만 내지 말고 어떠한 방식으로 하면 절세할 수 있는지는 아래를 통해 보시면 됩니다.

양도세의 양도 기준일은 소유권이전등기일과 잔금지급일 중 빠른 날입니다. 양도세는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양도 기준일에 따라 부동산의 보유기간이 결정되고, 보유기간에 따라 세금 미과세 여부, 단기 양도 여부, 장기보유특별공제율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양도기준일 현재 주택 수에 따라 양도세율도 달라집니다. 잔금지급일을 잘 조정해서 중과세율은 피하고, 비과세, 장기보유특별공제는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비용과 이익의 고려
비용과 이익의 고려

비용과 이익의 고려

부동산 거래 비용과 이익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거래에 따른 비용과 이익을 균형 있게 고려하며 결정해야 합니다. 부동산 거래 시 법무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중개수수료와 여러가지 비용 구성을 제대로 이해하여 이성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법무사의 뛰어난 조언을 통해 부동산 거래를 거침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법무사 부동산 계약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할 때, 취득세 감면 가격 기준은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인 주택으로 연소득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취득세를 감면해 줍니다. 생애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은 25년 12월 31일까지만 적용예정입니다. 취득가액 1억 5천만 원 이하 주택 취득 시 취득세 전액 면제 취득가액 1억 5천만 원 초과 주택 취득 시 취득세 50 면제 감면한도는 최대 200만 원이며, 22년 6월 21일 이후 주택을 취득한 자는 소급적용이 가능하여 최대 200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대상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주택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주택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주택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가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과제외 주택은 1 3의 표준세율로 과세되고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다른 주택 취득 시 소유주택수에도 제외됩니다. 시가표준액 즉 주택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인 주택 다만,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 따른 정비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지역에 소재하는 주택 및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에 관한 특별법 제2조 제1항 제4호에 따른 사업시행구역에 소재하는 주택은 제외대상입니다.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류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를 포함 신청서류를 준비하시고 관할법원 민사신청 담당부서종합민원실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 1부 가압류 신청진술서 1부 부동산 등기사항 증명서 1부 부동산 목록 4부 이상 결정정본 및 등기촉탁서 작성에 필요한 수만큼 준비 법인등기부등본 당사자가 벙인인 경우에 한함 그밖에 권리증서 차용증, 대출금영수증, 약속어움 등 사본 1부 부동산 가압류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하면 사건번호가 나오고, 채권자는 법원에 비치된 민원인용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 사건번호를 입력하면 담보제공명령, 가압류 인용다짐 여부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에 2023년 8월 15일 기준 정보입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일반 상업용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 수에 포함이 됩니다. 재산세 과세대장에 주택으로 기록처리된 경우

그러니까 과거 아파트 A와 주거용 오피스텔 B를 가지고 있다면, 2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새로운 주택을 매수할 때 3 주택의 취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다만,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거용 오피스텔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의 주택과 비슷하게 주택수에서 제외됩니다.

계산결과 확인

입력한 정보에 따라 양도소득세가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은 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꼼꼼히 확인하고 계산함으로써 필요하지 않은 세금 낭비는 줄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용과 이익의 고려

부동산 거래 비용과 이익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할 때, 취득세 감면 가격 기준은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인 주택으로 연소득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취득세를 감면해 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 중과제외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가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