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선별진료소 혼잡도 알아보는 법 스마트 서울맵의 활용방법

코로나 선별진료소 혼잡도 알아보는 법 스마트 서울맵의 활용방법

23일 질병관리청에 의하면 이날 전국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는 10곳 안팎입니다. 임시선별검사소는 지난 주말1617일에는 전국에서 대전 시청광장, 안양 범계평화공원, 춘천 이동형진단검사버스 등 3곳만 설치됐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심하던 지난 2월 중순에는 전국에서 218곳까지 설치됐으나 유행세가 진정되고 줄었던 것이 확진자가 급증하는데도 다시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주말이나 평일 저녁 시간 등에 보건소 선별진료소나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등이 문을 닫으면 PCR 검사를 받기 힘들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일 추가 재대세 대책을 내놓으며 임시선별검사소를 수도권 55곳, 비수도권 15곳 등 70곳으로 늘리겠다고 계획을 밝혔습니다. 다만 장소 확보와 설치, 인력 배치 등에서 시간이 소요돼 이날까지 설치된 곳은 서울 5곳을 포함해 일부 지역에서만 설치됐습니다.


imgCaption0
코로나 확진자 동거인의 격리기간 및 주의사항

코로나 확진자 동거인의 격리기간 및 주의사항

만약 가족 중 코로나에 확진되었다면, 코로나 백신완전접종 여부와 독립적으로 확진판정을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보건소로부터 확진자의 양성통보 문자를 지참하여 근처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확진자의 자가격리가 끝나가는 6~7일차에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 이는 확진자와 자택에서 화장실 아니면 물건 등에 의해 전파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신속항원검사RAT방법과 검사 비용

신속항원검사는 검체 내에 포함된 코로나 바이러스 바이러스의 외부껍데기단백질을 확인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방법으로서 자가진단키트와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로 구분됩니다. 신속항원검사는 PCR유전자검사와는 달리 증폭 과정이 없으므로 많은 양의 바이러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검체를 채취할 때 비인두 도말 부위까지 검체체취도구를 깊숙히 넣어야 하므로 자가진단 혹은 무증상일 경우에 위음성이 뜰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반대로 병, 의원이나 유증상일 경우 비교적 정확성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는 검사를 요구하는 사람이라면, 약구이나 편의점 등에서 자가진단키트 형태로 구매할 수 있으며, 만약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어, 병원 및 의원에서 5천원 정도의 진료비를 지불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 및 주의사항

만일 PCR검사 아니면 신속항원검사 결과, 코로나 양성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을 경우 검체체취일로부터 7일차 2400시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단 외래대면진료나 처방약 수령 등을 위한 목적에 한해서는 외출을 할 수 있으나 KF94 마스크 착용 및 대인접촉 최소화 등의 자율적인 방역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확진판정 후, 8일 차에 격리 해제가 되더라도 3일간은 타인으로의 감염 전파 방지를 위해 화장실이나 물건 등은 동거인과 따로 사용하고 자주 소독하며,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선별진료소임시선별진료소

검사소 운영상태에 따라 운영시간 등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코로나 확진자 동거인의 격리기간 및

만약 가족 중 코로나에 확진되었다면, 코로나 백신완전접종 여부와 독립적으로 확진판정을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보건소로부터 확진자의 양성통보 문자를 지참하여 근처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속항원검사RAT방법과 검사

신속항원검사는 검체 내에 포함된 코로나 바이러스 바이러스의 외부껍데기단백질을 확인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방법으로서 자가진단키트와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로 구분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 및

만일 PCR검사 아니면 신속항원검사 결과, 코로나 양성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을 경우 검체체취일로부터 7일차 2400시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